2025/09/01 2

[QT] 누가복음 16장 19-31절 (2025년 9월 1일, 골방말씀)

(출처: 골방말씀) 예수님께서는 바로 앞에서 "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"(눅 16:13)고 가르치셨습니다.이 가르침을 들은 돈을 사랑하는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비웃었습니다. "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하는 자들이라 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거늘" 누가복음 16:14 그들은 자신들이 율법을 잘 지키므로 의롭고, 그 증거로 하나님께서 재물의 복을 주셨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.즉, 부(富)를 하나님의 복과 의로움의 상징으로 여겼습니다. 그들에게 예수님께서 비유의 말씀을 하십니다. 오늘 비유에는 두 인물이 등장합니다. 바로 부자와 나사로 입니다. 19절에서 부자의 옷차림을 보여주는 데, 자색 염색 옷과 고운 베옷 둘 다 고급 재료로 만든 옷으로 정말 부자임을 보여줍니다. 그리고 20절에서 나사로는..

[QT] 로마서 1장 1-7절 (2025년 9월 1일, 생명의 삶)

(출처: 생명의 삶) 1절에서, 사도바울은 자신의 정체성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, 사도라 칭한다. 그리고 그 정체성을 자기 자신이 자처한 것이 아니라 부르심과 택함에 있다고 말한다. 바울은 자신의 정체성을 무엇을 하는가가 아니라, 누구의 것인가에서 시작한다. 고전 15:10.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그리고 그 부르심과 택정함의 목적은 바로 복음을 위하여 이다. 자신의 정체성과, 직분에 대해서 그 모든 것이 바로 복음을 위한 것인데, 그 복음이란 무엇이냐 2절에서부터 이어서 말한다. 이 복음은 당시의 성경(구약)에 모든 것이 밝히 적..